puzzlepuzzle,maze,merge,combine,solve,step,flow,infographicsbyacogix 머니인덱스

부합 계약

부합 계약이란?

부합 계약이란 계약 내용이 당사자의 한쪽에 의해 미리 결정되어 있고, 다른 한쪽은 계약 내용을 결정할 자유를 갖지 못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따라서 부합 계약의 당사자 A는 계약을 작성하는 데 있어 다른 당사자 B보다 훨씬 더 많은 권한을 갖습니다. 부합 계약이 존재하려면 제공자는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표준 약관을 제공해야 하며, 이러한 약관은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부합 계약의 이해

부합 계약의 대표적인 예는 보험 계약입니다. 보험 계약에서 회사와 대리인은 계약 초안을 작성할 권한이 있는 반면, 잠재적인 보험 계약자는 오직 거부 권한만 가지고 있으므로 해당 제안에 반대하거나 보험사가 동의할 수 있는 새로운 계약을 만들 수 없습니다. 모든 정보와 규칙은 상대방이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부합 계약에 서명하기 전에는 반드시 이를 주의 깊게 읽어 봐야 합니다.

개념으로서의 부합 계약은 프랑스 민법에서 시작되었지만, 1919년 하버드 법률 검토가로 활동했던 에드윈 W 패터슨(Edwin W. Patterson)이 영향력 있는 기사를 발표하기 전까지는 미국 법학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는 저마다 통일된 상업법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상품의 판매 또는 임대를 위한 부합 계약과 관련된 특정 조항들이 존재합니다.

부합 계약의 집행 가능성

계약이 부합 계약으로 취급되려면 취득하거나 포기하거나의 양자택일 형태로 제시되어야 하며, 불공평한 협상 위치로 인해 어느 한 당사자가 협상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부합 계약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검토될 수 있습니다.

계약 당사자가 불합리한 조건 또는 불평등한 기준으로 계약하는 경우에는 해당 계약을 강제할 수 없습니다. 해당 계약이 합리적인지 여부는 계약의 중요성, 계약의 목적, 그리고 계약의 수락을 둘러싼 상황에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