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zzlepuzzle,maze,merge,combine,solve,step,flow,infographicsbyacogix 머니인덱스

보험 수리적 손익

보험 수리적 손익이란

보험 수리적 손익은 기업의 확정 급여 연금제도 의무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추정치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금제도의 보험수리적 가정은 급여 지급액의 현재가치와 사외적립 자산의 기대수익률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할인율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습니다. 회계 규칙은 연금자산과 부채가 기업의 대차대조표에 시장으로 표시되도록 요구하지만, 보험수리적 손익 또는 보험수리적 가정의 변동은 손익계산서를 통해 직접 유입되는 것이 아니라 주주지분에서 포괄손익으로 상각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요점

  • 보험 수리적 손익은 기업의 예상 급여채무의 기초가 되는 가정이 변경될 때 발생합니다.
  • 회계규칙은 기업이 연금채무(부채)와 이를 충당하기 위한 자산을 모두 공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연금 기금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보여줍니다.
  • 모든 확정 급여 연금제도는 주요 인구통계학적 가정이나 모형을 구성하는 주요 경제적 가정이 갱신됨에 따라 정기적인 보험수리적 손익을 보게 될 것입니다.

보험 수리적 손익의 이해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GAAP)과 국제회계기준(IFRS)은 연금 급여채무를 측정하는 비슷한 원칙을 규정하고 있지만, 두 기준서는 연금의 원가를 손익계산서에 보고하는 방법, 특히 보험수리적 손익의 회계 처리에 중요한 차이를 보입니다.

펀딩 상태는 기업의 확정 급여 제도와 관련된 순자산이나 부채를 나타내며 사외적립 자산의 가치와 사외적립제도에 대한 예상 급여채무(PBO)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사외적립 자산의 가치 평가는 사외적립 급여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책정된 투자이며, 판단이 필요하지만 보험수리적 추정치의 사용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상 급여채무를 측정하려면 보험수리적 추정치를 사용해야 하며, 이러한 보험수리적 손익을 발생시키는 것은 보험수리적 추정치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의 가정이 존재합니다. 즉, 시장 영향력이 제도에 미치는 영향을 모델링 하는 경제적 가정과, 참여자의 행동이 지급되는 급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인구통계학적 가정입니다. 주요 경제 가정에는 미래 현금 유출을 할인하는 데 사용되는 이자율, 사외적립 자산의 기대수익률, 기대임금 인상 등이 포함됩니다. 반대로, 주요 인구 통계학적 가정에는 기대 수명, 예상 서비스 기간 및 예상 은퇴 연령이 포함됩니다.

결과의 변동성

보험 수리적 가정의 변화, 특히 할인율은 예상 급여채무를 크게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를 통해 기록되는 경우, 이러한 조정은 재무결과의 비교 가능성을 잠재적으로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GAAP에 따르면, 조정은 기타 포괄손익으로 주주 자본에 기록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익계산서에 상각됩니다. 만약 IFRS에 따른다면, 이러한 조정은 기타 포괄손익으로 기록되지만 손익계산서에 상각되지 않습니다.

기타 참고 사항

회계규칙은 연금자산과 부채와 관련된 상세한 공시를 요구하는데, 여기에는 회계상 기간별 활동과 자금 후원 상태의 측정에 사용되는 주요 가정, 즉 보험 수리적 가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공시를 통해 재무제표 이용자는 기업의 연금제도가 과거 기간 및 기타 회사와 비교하여 재무 상태와 영업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