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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인수

기업 인수란?

기업 인수는 한 회사가 다른 회사의 지분을 대부분 또는 전부 매입하여 해당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상 기업의 주식 및 기타 자산의 50% 이상을 매입하면 인수자는 회사 주주의 승인 없이 새로 취득한 자산에 대해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기업 인수는 인수 대상이 되는 회사의 승인 또는 비 승인에 관계없이 발생 및 성립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기업 인수 또는 합병이라고 하면 대부분 유명한 대기업의 케이스를 떠올리지만, 실제로 인수 합병(M&A)은 대기업보다 중소기업 간에 더 자주 발생합니다.

핵심 사항

  • 인수는 한 회사가 다른 회사의 주식을 대부분 또는 전부 매입할 때 발생합니다.
  • 목표 기업의 주식 50% 이상을 매입하면 해당 기업을 효과적으로 지배할 수 있게 됩니다.
  • 기업 인수는 우호적일 수도, 적대적일 수도 있습니다. 합병은 두 개의 개별 회사로부터 새로운 법인을 만듭니다.

기업을 인수하는 이유

기업은 다양한 이유로 다른 회사를 인수합니다. 기업 인수는 인수자에게 규모의 경제, 다양화, 시장 점유율 확대, 시너지 증가, 비용 절감 또는 새로운 틈새시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기타 획득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나열할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어떤 회사가 다른 국가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한다면, 해당 국가에 존재하는 기존 회사를 인수하는 것이야말로 해외 시장에 진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수 대상이 되는 기업은 이미 자체 인력과 브랜드명, 그리고 기타 여러 무형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회사를 인수하면 견고한 기반을 갖춘 상태로 새로운 시장에서 시작하기에 안성맞춤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 전략으로서

어떤 회사는 물리적 또는 물류적 제약에 직면했거나 사업에 필요한 자원이 고갈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현재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다면, 회사를 확장하는 것보다 다른 회사를 인수하는 것이 더 현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여 수익 흐름에 기여할 수 있는 젊고 유망한 회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급 및 경쟁 감소를 위해

경쟁 또는 공급이 너무 많은 경우에 처한 기업이 경쟁을 낮추고 초과 공급량을 줄이고자 한다면, 해당 기업은 가장 생산적인 하나의 공급자에 집중하기 위해 기업 인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신기술 확보를 위해

때로는 기업이 새로운 기술 자체를 개발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것보다, 이미 신 기술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것이 비용 측면에서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중요

기업 임원들은 인수 전에 대상 기업에 대한 철저한 실사를 수행해야 하는 수탁 의무가 있습니다.

인수, 매입 인수, 합병?

인수와 매입 인수, 합병이라는 세 단어는 기술적으로 거의 동일한 뜻을 갖고 있지만, 재계에서는 전혀 반대되는 뉘앙스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인수(Acquisition)는 두 회사가 협력하는 우호적인 거래를 의미하지만, 매입 인수(Takeover)는 인수 대상이 되는 회사가 인수를 거부하거나 강력하게 반대함을 나타냅니다. 합병(Merger)은 인수자 및 인수 대상이 상호 결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법인을 형성할 때 사용됩니다.

인수 : 대부분 긍정적

우호적인 인수는 대상 기업이 인수에 동의할 때 발생합니다. 우호적인 인수는 종종 두 기업의 상호 이익을 위해 작동합니다. 두 회사 모두 취득 회사가 적절한 자산을 매입하도록 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자산과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의무에 대하여 재무제표 및 기타 가치를 검토합니다. 이후 양사가 약관에 동의하고 법적 규정을 충족하면 인수가 진행됩니다.

매입 인수 : 대부분 부정적

일반적으로 "적대적 인수"로 알려진 비우호적 인수는 대상 회사가 인수에 동의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인수자는 인수를 강요할 수 있는 지배적 지분을 얻기 위해 인수 대상이 되는 회사의 큰 지분을 적극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매입 인수는 반드시 적대적이지는 않더라도, 두 기업이 하나 이상의 중요한 면에서 동등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합병 : 상호 협력적

합병은 두 회사가 하나의 새로운 법인으로 상호 융합되기 때문에 우호적인 인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합병은 일반적으로 기업 규모, 고객 수, 운영 규모 등과 같은 기본 특성 면에서 거의 동일한 회사 간에 발생합니다. 합병 회사들은 그들의 결합된 법인 주체가 모든 당사자(특히 주주)에게 있어 훨씬 큰 가치로 돌아올 것이라고 강하게 믿습니다.

인수 후보의 평가

기업은 인수를 계획하기에 앞서 인수 대상이 되는 기업이 정말로 좋은 후보인지에 대한 평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가격 타당성 - 투자자가 인수 후보를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메트릭은 업종에 따라 다릅니다. 인수에 실패하면 대상 회사의 호가가 메트릭을 초과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 부채 조사 -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부채를 가진 대상 기업은 향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간주됩니다.
  • 부당한 소송 - 비록 소송이 비즈니스에서 흔히 일어나는 것이라 해도, 좋은 인수 후보는 규모와 산업에 대해 합리적이고 정상적인 수준을 초과하는 소송은 상대하지 않고 있어야 합니다.
  • 면밀한 재정 조사 - 좋은 인수 후보는 명확하고 잘 정리된 재무제표를 갖고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하는 원활한 실사가 가능해야 합니다. 완전하고 투명한 재무는 인수가 완료된 후 원치 않는 놀라움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미국의 기업 인수 사례

1985년에 설립되어 2000년에 최고의 관심을 끌었던 AOL(당시 아메리카 온라인)은 종종 "미국에 인터넷을 가져온 회사"라고 칭송받는 미국 최대의 인터넷 제공 업체였습니다. 한편 미디어 재벌인 타임 워너(Time Warner)는 출판, 텔레비전과 같은 가시적인 사업과 더불어 괄목할만한 손익계산서에도 불구하고 구시대의 미디어 회사로서 종종 비난을 받고 있었습니다.

2000년, 젊은 신생기업 AOL은 유서 깊은 거대 공룡인 타임 워너를 1,65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이 사건은 기존의 모든 기록들을 왜소하게 만들 정도로 미국 역사상 가장 큰 합병이었습니다. 새로운 독립 체인 AOL Time Warner는 향후 뉴스, 출판, 음악, 엔터테인먼트, 케이블, 인터넷 산업에서 지배적인 세력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으며, 실제로 합병 후, AOL은 미국에서 가장 큰 기술 회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채 10년을 넘기지 못하였습니다. 합병 직후 닷컴 버블이 터지면서 AOL은 빠르게 가치를 상실하게 되었고, 결국 합병으로 기대했던 성공은 실현되지 못한 채 지난 2009년, AOL과 타임 워너는 분사 계약으로 해체를 선언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