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zzlepuzzle,maze,merge,combine,solve,step,flow,infographicsbyacogix 머니인덱스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은 대차대조표 자기자본에 보고된 미실현 손익 중 수익보다 낮은 순이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타 포괄손익은 특정 유형의 투자, 연금제도 및 위험회피 거래의 손익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손익이 아직 실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기 순이익에서 제외됩니다. 회사의 대차대조표를 검토하는 투자자는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 계정을 순이익에 대한 미래의 위협이나 순이익에 대한 횡재를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요점

  •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은 대차대조표의 자본에 보고된 미실현 손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미실현 손익은 투자, 연금제도 또는 위험회피 거래가 공정가치로 평가 또는 감가 상각되었지만, 아직 손익을 실현하기 위한 매각 거래가 없을 때 발생합니다.
  •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은 대차대조표에 표시되어 재무제표 이용자들에게 향후 손익계산서의 실현 가능성을 경고합니다.

기타포괄소득과 실현소득

투자는 손익을 실현하기 위해 매수 거래와 매도 거래가 있어야만 성립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투자자가 삼성전자 보통주를 1주당 20,000원에 매수하고 나중에 이를 50,000원에 매도하면, 해당 주식의 소유자는 주당 30,000원의 실현이익을 얻게 됩니다. 이때 실현된 손익은 손익계산서에 보고됩니다.

미실현 손익은 판매 거래가 발생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기타 포괄손익은 대차대조표에서 현재 유가증권의 공정가치를 기준으로 특정 투자에 대한 미실현 손익을 보고합니다. 위의 예처럼 삼성전자 주식을 주당 20,000원에 매입하고 공정 시장 가치가 주당 35,000원이면 미실현 이익은 주당 15,000원이 됩니다.

기업은 투자를 매각 가능, 만기 보유 또는 유가증권 거래 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미실현 손익은 이러한 증권 중 일부를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 란에 보고하므로, 재무제표를 읽는 투자자는 향후 손익계산서에서 실현될 손익의 가능성을 미리 알 수 있게 됩니다.

기타 포괄손익 누계의 유형

기업 연금 제도와 관련된 미실현 손익은 일반적으로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으로 표시됩니다. 기업들은 연금 계획에 자금을 대는 여러 종류의 의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확정 급여 제도는 고용주가 향후 퇴직자에게 특정의 구체적인 지급을 계획하도록 요구합니다. 만약 투자된 자산이 충분하지 않으면 회사의 연금보험 부채가 증가하며, 투자 포트폴리오가 손실을 기록하면 연금 제도에 대한 기업의 부채가 증가합니다. 퇴직 계획비와 미실현 손실은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에 보고 될 수 있습니다. 손익이 실현되면 해당 금액은 다시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에서 순이익으로 재분류됩니다. 참고로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에는 투자와 관련된 미실현 손익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채권 보유로 인한 대규모 미실현 손실은 채권이 만기에 가까워지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에는 투자 및 연금제도의 손익 외에도 기업이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수행하는 위험회피 거래가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환율 변동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외화환산 헤지가 포함됩니다. 서로 다른 통화를 처리해야 하는 다국적 기업은 기업이 환율 변동에 대비하여 위험을 회피하도록 요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보유분에 대한 미실현 손익은 기타 포괄손익 누계액에 게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