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zzlepuzzle,maze,merge,combine,solve,step,flow,infographicsbyacogix 머니인덱스

미수 이자

미수 이자란?

미수 이자는 특정 날짜를 기준으로 대출 또는 기타 재정적 의무에 대해 발생하였지만 아직 지급되지 않은 이자를 의미합니다. 미수 이자는 대출자에 대한 미지급 이자수익 또는 차용인의 미지급 이자비용일 수 있습니다.

미수 이자라는 용어는 또한 마지막으로 채권 이자 지급이 이루어진 뒤부터 누적된 채권 이자 금액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회계 용어인 미수 이자는 미지급 이자 또는 발생 이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주요 요점

  • 미수 이자는 발생주의 회계의 특성으로, 회계에 대한 수익 인식의 원칙과 매칭 원칙의 지침을 따릅니다.
  • 미수 이자는 회계 기간 말에 조정 분개로 기장되며 다음 기간의 첫 번째 날을 취소합니다.
  • 미수 이자는 회계기간 종료일 현재까지 미지급된 누적 이자액입니다.

미수 이자의 이해

미수 이자는 회계 기간의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매월 20일에 이자가 지급되고, 회계 기간은 매월 말이며, 4월 21일부터 30일까지 10 일의 이자가 발생했다고 가정한다면 이는 월 말에 조정 분개 항목의 일부로 전기됩니다.

미수 이자는 회사의 대출 또는 차입 여부에 따라 수익 또는 비용으로 손익계산서에 보고됩니다. 또한 아직 지급되거나 회수되지 않은 수익이나 비용은 자산이나 부채로 대차대조표에 보고됩니다. 미수 이자는 1년 이내에 수취하거나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이기 때문에 유동자산이나 유동부채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지급 회계와 미수 이자

미수 이자는 발생 시점에 지급을 받았는지 또는 연장하였는지에 관계없이 회계 거래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인식하고 기록하도록 요구하는 발생주의 회계 처리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자를 발생시킬 때 궁극적인 목표는 해당 거래가 정확한 기간에 기록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발생주의 회계는 현금이나 다른 형태의 대가가 거래될 때 사건을 인식하는 현금주의 회계와는 다릅니다.

수익 인식 원칙과 매칭 원칙은 발생주의 회계의 중요한 측면이며 둘 다 미수 이자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익 인식 원칙은 수익을 지급받는 시기가 아니라 벌어들인 기간에 수익을 인식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매칭 원칙은 관련 수익과 동일한 회계 기간에 비용을 기록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이 미수 이자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하여 회사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대출을 받은 중소기업을 가정해 봅니다. 해당 기업은 다음 달 1일에 차량에 대한 은행 이자를 지불해야 하며, 지난달 내내 차량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매월 말, 위 중소기업은 다음 날 지불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자를 기록해야 합니다. 또한 은행은 차용자가 다음날 이자를 지불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수 이자 소득을 동일한 기간에 기록할 것입니다.

미수 이자의 예

또 다른 예를 가정해 봅시다. 이자 납부 기한이 매월 20일까지이며 이자가 15%인 2백만 원의 대출 채권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채권이 매월 21일부터 30일까지 벌어들인 추가 이자 수익을 기록하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해야 합니다.

(15 x (10/365)) x 2,000,000 = 8,200.19

지불을 받는 당사자의 미수 이자 금액은, 이자 수익 계정에 대한 대변 및 이자를 수취하는 계정에 대한 차변입니다. 따라서 수취채권은 대차대조표에 롤아웃되고 단기자산으로 분류되며, 손익계산서상에도 같은 금액이 수익으로 분류됩니다.

지불을 해야 하는 당사자의 미수 이자는 발생 부채 계정에 대한 대변과 이자 비용 계정에 대한 차변입니다. 부채는 대차대조표에 단기부채로 표시되고 이자 비용은 손익계산서에 표시됩니다.

고려 사항

미수 이자는 채권을 매입하거나 매도할 때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채권은 정기적인 이자를 지급하는 형태로 소유자가 빌려준 돈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쿠폰이라고도 하는 이러한 이자는 일반적으로 반기마다 지급됩니다.

만약 채권을 같은 해의 두 날짜가 아닌 다른 시기에 매입하거나 매도하는 경우, 구매자는 이전의 이자 지급 이후 발생한 이자를 판매 금액에 부과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새로운 소유자가 다음 지불 일에 반년간의 이자 지불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전 소유자는 매각 이전에 발생한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