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zzlepuzzle,maze,merge,combine,solve,step,flow,infographicsbyacogix 머니인덱스

미수 수익

미수 수익이란?

미수 수익이란 간단히 말해 돈을 벌었으나 아직 받지 못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소득을 축적하지만, 1년에 한 번만 주주들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뮤추얼 펀드 또는 기타 공동 자산은 정의에 따라 미수 수익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기업도 마찬가지로 실제 현금을 수령하지 채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발생주의 회계 시스템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 요점

  • 미수 수익은 이미 벌었으나 아직 받지 못한 수익을 말합니다.
  • 개인과 회사 모두 미수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발생주의 회계를 따르면, 미수 수익이 적립되는 경우, 아직 현금이 수중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장부에 자산으로 기록되어야 합니다.

미수 수익의 이해

대부분의 회사는 발생주의 회계를 사용합니다. 이는 현금주의 회계 방식의 대안으로, 상품을 판매하거나 신용거래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에게 필요한 회계 방식입니다. 미국의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GAAP)에 따르면, 발생주의 회계는 현금을 수취하는 기간이 아니라 수익을 획득한 기간에 맞추려는 수익 인식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다시 말해, 돈을 아직 받지 못했다고 해서 수익이 나지 않았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매칭 원칙은 해당 수익을 얻는 데 발생한 비용과 동일한 기간에 수익을 인식하도록 요구합니다. 미지급 수익이라고도 하는 미수 수익은, 이미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향후 회계 기간에 청구될 작업에 대해 시간당 요금을 부과하는 경우에 종종 사용됩니다. 미수 수익은 미래 현금 지급의 형태로 회사에 대한 미래 이익을 나타내기 때문에 대차대조표의 자산 섹션에 나열됩니다.

미수 수익의 예

A 회사가 지역 사회를 위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6개월 주기로 고객에게 300만 원을 청구한다고 가정합니다. A사는 6개월 동안 대금을 지급받지 못하지만, 여전히 미수 수익에 대하여 장부에 50만 원의 차변과 매월 50만 원의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청구서는 아직 발송되지 않았지만, 작업이 완료되어 이미 비용이 발생하였고 이에 대한 수익을 얻었습니다.

6개월 후 서비스에 대한 현금을 수령하면, 전체 지불 금액 가운데 300만 원의 신용거래가 미수 수익에 적용되고, 300만 원의 차변은 현금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해당 고객에 대한 미수 수익의 잔액은 0으로 돌아갑니다.

미수 수익은 근로자의 급여에도 적용됩니다. 근로자가 버는 수입은 대개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월급을 받는 대다수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한 달에 한 번씩 급여를 수령합니다. 이들은 매일 근무가 끝날 때 급여를 받지 않는데, 여기서 미수 수익이 발생합니다. 물론 한 달 뒤 월급 날짜가 돌아오면 급여가 지급되므로 미수 수익은 0으로 돌아갑니다. 직장인들이 퇴사하는 경우 받게 되는 퇴직금 또한 아직 지급되지 않은 미수 수익의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