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zzlepuzzle,maze,merge,combine,solve,step,flow,infographicsbyacogix 머니인덱스

회계 정책

회계 정책이란?

회계 정책은 회계정책은 기업의 경영진이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데 사용하는 구체적인 원칙과 절차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모든 회계 방법과 측정 시스템 및 공개 절차가 포함됩니다. 참고로 회계 원칙은 규칙에 해당하고, 회계 정책은 이 규칙을 준수하는 기업의 방식이라는 점에서 회계 정책과 회계 원칙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핵심 사항

  • 회계 정책은 기업이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절차입니다. 규칙에 해당하는 회계 원칙과 달리 회계 정책은 규칙을 따르기 위한 기준을 말합니다.
  • 회계 정책은 합법적으로 수익을 조작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회계 정책에 대한 기업의 선택은 경영진이 수익 보고에 공격적인지 보수적인지를 나타냅니다.
  • 회계 정책은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회계 정책이 사용되는 방법

회계 정책은 기업이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일련의 표준입니다. 이러한 정책은 감가 상각 방법과 영업권 인식, 연구 개발(R&D) 비용, 재고 평가 및 재무 회계 통합과 같은 복잡한 회계 관행을 구체적으로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회계 정책은 기업마다 다를 수 있지만 모든 회계 정책은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GAAP) 또는 국제회계기준(IFRS)을 준수해야 합니다.

회계 원칙은 기업 운영의 프레임 워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다소 유연한 편이며, 경영진은 기업의 재무 보고에 유리한 특정 회계정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계 원칙은 때때로 관대할 때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기업의 구체적인 정책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회계 정책을 들여다보면 수익 보고 시 경영진이 보수적인지 공격적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수익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수익 보고서를 검토할 때 이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회사의 재무제표를 검토하기 위해 고용된 외부 감사인은 회사의 정책이 GAAP 또는 IFRS에 부합하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중요

기업의 경영진은 특정한 재고 평가 방법을 선택하는 등 자체적으로 재무 보고에 유리한 회계 정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계 정책의 예

회계 정책은 합법적으로 수익을 조작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평균 원가, 선입 선출(FIFO) 또는 후입 선출(LIFO) 회계 방법을 사용하여 기말 재고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평균 원가 방식은 기업이 제품을 판매할 때 회계기간 내 생산했거나 취득한 모든 재고자산의 가중평균 원가를 사용하여 판매되는 물품의 원가(COGS)를 산정하게 됩니다.

선입 선출(FIFO) 재고 원가 방식에서는 기업이 제품을 판매할 때 먼저 생산하거나 취득한 재고 자산의 원가를 이미 판매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반대로 후입 선출(LIFO) 방식은 제품이 판매될 때 마지막으로 생산된 재고 원가를 판매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특히 재고 가격이 상승하는 기간에 기업은 이러한 회계 정책을 사용하여 수익을 부풀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가 상반기에는 총 10개의 재고를 개당 10,000원에, 하반기에는 총 10개의 재고를 개당 12,000원에 구매했다고 가정해 봅니다. 이 회사는 1년 내내 20개의 재고 가운데 총 15개를 판매합니다.

회사가 선입 선출을 사용하는 경우 매출 원가는 (10 x 10,000) + (5 x 12,000) = 160,000 원입니다. 평균 비용을 사용하는 경우 판매된 상품 비용은 (15 x 11,000) = 165,000 원입니다. 후입 선출을 사용하는 경우 매출 원가는 (10 x 12,000) + (5 x 10,000) = 170,000 원입니다. 따라서 상품의 판매 비용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격 상승 기간에 선입 선출(FIFO)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