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zzlepuzzle,maze,merge,combine,solve,step,flow,infographicsbyacogix 머니인덱스

회계 보수 주의

회계 보수 주의란?

회계 보수 주의는 기업이 어떠한 이익에 대한 법적 청구를 하기 전에 높은 수준의 검증을 요구하는 일련의 장부 작성(부기) 지침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개념은 기업의 재정적 미래에 대한 최악의 시나리오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불확실한 부채는 발견되는 즉시 인식되어야 하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이익은 현금으로 교환이 가능할 때만 기록될 수 있습니다.

핵심 요점

  • 회계 보수 주의는 기업의 계좌를 신중하고도 높은 수준의 검증으로 준비해야 하는 원칙입니다.
  • 발생 가능한 모든 손실은 발견되었을 때 기록되는 반면 이이은 완전히 실현되었을 때에만 등록될 수 있습니다.
  • 회계사는 회계 문제에 직면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해결책이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산출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회계 보수 주의의 작동 원리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은 기업이 재무 상태를 가능한 한 정확하게 보고하기 위해 여러 회계 관례를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원칙 중 하나인 보수성은 회계사들이 불확실성 상황에서 기업의 순익에 가장 덜 유리하게 반영되는 해결책을 선택하도록 요구합니다.

회계 보수 주의는 당기 순이익 같은 재무 수치를 보고하는 타이밍을 조작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회계사가 편향 가능성이 있는 경우 등 불확실성과 추정의 필요성이 발생할 때 지침을 제공하는 회계 방법입니다.

회계 보수 주의는 두 가지 재무보고 대안 사이에서 결정할 때 규칙을 설정합니다. 회계사는 회계 문제에 직면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해결책이 존재할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산출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장 신중한 접근 방식은 회사에 최악의 시나리오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때 자산과 수익은 잠재적으로 과소 계상될 수 있는 수치로 보고됩니다. 반면에 부채와 비용은 과대평가될 것입니다. 손실 발생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는 경우 회계사들은 이를 기록하고 잠재적 영향을 증폭시킬 것을 권장합니다.

회계 보수 주의의 예

재고 평가에 회계 보수성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고에 대한 보고 가치를 결정할 때 회계 보수 주의는 과거 원가나 대체 원가 중 보다 낮은 것이 금전적 가치임을 나타냅니다.

회수가 불가능한 계좌 수취 채권(AR) 및 재해로 인한 손실과 같은 추정에도 이 원칙을 사용합니다. 만약 회사가 소송에서 승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모든 수익인식 원칙을 충족시킬 때까지 이익을 보고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소송 청구에 패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재무제표 주석에 경제적인 추정 영향을 기재해야 합합니다.

매출 기록

회계 보수 주의는 매출 보고와 관련하여 가장 엄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은 관련 비용이 발생한 기간과 동일한 기간에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거래 정보는 기록될 수 있어야만 합니다. 거래로 인해 자산에 대한 현금이나 청구권이 교환되지 않으면 수익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회계 보수 주의의 장점

차익을 과소 계상하고 손실을 과대 계상한다는 것은, 회계 보수 주의가 항상 더 낮은 순이익과 더 낮은 재정적 미래 이익을 보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기업의 재무 상태를 어둡게 표현하면 실제로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가장 분명한 장점은 경영진이 의사 결정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도록 장려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주가 상승의 큰 원동력인 실망스러운 상승보다는, 긍정적인 놀라움의 여지가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표준화된 방법론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규칙은 투자자가 서로 다른 산업 및 기간에 걸친 재무 결과를 더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회계 보수 주의의 단점

GAAP 규칙 같은 회계 보수 주의는 종종 해석의 여지를 안고 있기 때문에, 일부 기업들은 항상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이를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회계 보수 주의의 또 다른 문제는 수익 이동 가능성입니다. 신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거래는 다음 기간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현재 기간은 과소 계상되고 미래 기간은 과대 계상되어 조직이 내부적으로 비즈니스 운영을 추적하기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